[순천완주고속도로사고]남원사매2터널 사고로 질산 유출

순천완주고속도로 사고가 발생해 근처 고속도로가 전면 통제되고 있습니다.


17일 오후 12시 쯤 전북 남원시 사매면에 있는 순천-완주 고속도로 상행선 사매2터널 안에서 차량 여러 대가 잇따라 들이받았습니다. 


소방당국은 대응 2단계를 발령하고 차량 43대와 인력 125명을 투입해 사고 현장을 수습하고 있습니다. 


터널에는 대형 차량 등 10여 대가 켜켜이 쌓여 꺼내기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사고로 지금까지 2명이 숨지고 1명이 중상을 입었으며, 36명이 경상을 입는 등 모두 38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습니다.


경찰에 따르면 사고 주변 지역을 통제하고 인명 구조를 진행하고 있으나 유독가스 분출로 인명피해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순천-완주 간 고속도로 터널 교통사고 현장은 차량 통행이 전면 통제되고 있다고 합니다.



질산(HNO3)은 각종 공업 제품 및 폭약 제조에 쓰이는 산화성이 강한 산으로 알려졌는데요.

순수한 질산은 자극성 냄새를 가지는 무색의 액체이며, 휘발성이 있고 공기 중에서 연기를 냅니다. 농도가 60% 이상 되는 질산을 진한 질산이라 하며 습기를 흡수하는 성질이 강합니다. 또한 빛이나 열을 받으면 분해하여 적갈색을 띤 이산화질소(NO2)를 발생합니다.




묽은 질산은 구리·수은·은 등과 같이 이온화 경향이 작고 염산에 쉽게 녹지 않는 금속을 잘 녹입니다. 이것은 붉은 질산의 산화 작용 때문인데, 붉은 질산이 이러한 금속과 반응하면 일산화질소(NO)가 발생 합니다.


[Daum백과] 질산 – 과목별 학습백과 화학, 천재교육 편집부, 천재학습백과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