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스페셜]국회의원 이철희 나이,고향,학력,불출마이유,조국수호,맥심표지모델

진영을 벗어나 완도의 땅 끝 섬 ‘보길도’에서 펼쳐지는 SBS스페셜<두 의원>편이 오는 총선을 맞이해 방송됐습니다.


SBS스페셜 <두 의원>은 시끄러웠던 여의도 국회를 떠나, 여행을 통해 서로의 속마음 풀어가는 여행 버라이어티 정치 토크쇼다. 토크쇼의 주인공은 여야의 두 불출마 의원 , 정치평론가로 활약하다 20대 국회에 입성한 이철희(더불어민주당, 초선)와 YTN기자로 출발해 MB와 인연으로 정치계에 몸담은 김영우(미래통합당,3선)의원입니다.



고려대학교 정외과 1년 선후배이기도 한 이철희-김영우 두 의원은 35년 만에 함께 여행을 떠나 불출마를 선언하게 된 속마음과 국회의원을 해본 사람만 알 수 있는 솔직한 여의도 현실정치 뒷이야기를 털어놓습니다.



이철희는 1964년 12월 23일 생으로 올해 우리나라 나이 57세이며, 더불어민주당의 당원으로, 제 20대 비례대표 국회의원입니다.

당시 더불어민주당 비례대료 후보 8번에 배정되었습니다.


그러나 2019년 국정감사 당시 조국 전 장관에 대한 여야 공방이 오갈 때 21대 총선에 불출마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대부분의 초선 의원이나 대중들에게 인지도가 높은 의원일수록 재선에 도전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미 20대 국회의원 출마하기 전 썰전을 통해 여권 지지자들로부터 호감을 얻은 이철희 의원은 표창원 의원과 더불어 소신있는(?) 불출마 선언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불출마 선언은 국회에서 정치싸움에 환멸을 느꼈고, '정치가 해답이 아닌 문제가 된다'라는 발언을 하였습니다.

이철희 의원은 부인 김경자 씨와의 관계에서 슬하에 아들 2명이 있고, 국회 국방위원회 간사 직을 맡고 있습니다.

이철희 의원의 고향은 경북 영일군(현 포항시) 송라면 출신이며, 부산금정초등학교,동래중학교,동인고등학교를 졸업하였고, 고려대학교 대학원 정치학 석사,한신대학교 대학원 국가와 시민사회 전공 석,박사 8학기 수료하였습니다.

포항에서 3남 2녀 중 막내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시대가 시대라 그런지 석사 논문 제목이 '민중통일론에 관한 일 연구 : 통일과 변혁이행의 상관성을 중심으로'인데, (다만 해당논문은 연구진실성검문센터에 의해서 2014년 북한학자 허종호 등의 서적을 표절하여 작성하였음이 드러났고, 고려대 측도 이를 인정하였다.) 

당대 운동권의 두 축이었던 NL과 PD의 통일론을 비교 연구한 것입니다. 



대학생 시절 학생운동을 열심히 했다고 하는데, 석사 논문 주제도 그런 영향일 것이고, 군 입대 전후로도 관련 연구소에서 연구위원으로 있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감옥에 갇히는 신세는 면했다고 합니다. 

잡힌 후 감옥에 갇히는 쪽과 안 가는 쪽이 있었는데 안 가는 쪽에 포함되었다고. 그리고 감옥에 갇힌 쪽의 학생들은 모두 국회에 한 번씩은 발을 담갔다고 하며, 농담 반 진담 반으로 자신도 감옥에 갈걸하고 후회했다고 했습니다.



김대중 정부 시절 청와대에서 대통령 비서실에서 정책 행정관으로 근무한 경력이 있고, 노무현 대선 캠프에서도 일한 적이 있습니다. 

김한길 의원의 보좌관으로도 일했는데, 언제부터 일했는지 구체적으로는 알 수 없으나, 2000년대 중반에는 확실히 의원 보좌관이었습니다.

본인의 말로는 2012년 19대 총선 때 국회의원에 도전했으나 끝내 공천되지 못했다고 합니다. 열심히 스펙을 쌓았지만 서류심사에서 탈락해서 면접도 못 봤다고 하네요.



이철희는 조국 법무부 장관 청문회에서 “조 후보자 지명 후 한 달간 보도된 양이 네이버 조사로 118만건”이라고 주장했으나, 검색 건수를 들쭉날쭉 내놓는 네이버 뉴스 시스템의 허점을 감안하지 않은 주장으로 드러났다. 실제 한 달간 보도량은 2만3000여건(한국언론진흥재단 뉴스 분석 시스템 ‘빅카인즈’ 기준)이었다고 합니다.


2019년 8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에 대한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어느 정도 지위를 가진 분들에게 열려 있는 기회라는 건 맞다" 라고 발언하여 논란이 되었습니다.



한편 이철희 의원은 2016년 2월 남성 잡지인 맥심의 표지모델로 발탁되어 해당 회차의 맥심 잡지가 완판되었다고 알려졌는데 이는 이철희 의원 때문이 아니라 앞 표지에 있었던 여성 모델 덕분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당시 이철희 의원은 뒷표지 모델이었습니다.

앞 표지 모델은 일본인 모델 시노자키 아이였습니다.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1Z1G24A6LM

https://namu.wiki/w/%EC%9D%B4%EC%B2%A0%ED%9D%AC(1964)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