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 제외 각의/화이트리스트 국가,백색국가리스트/지소미아(GSOMIA) 뜻(영상)

일본이 백색국가 화이트리스트 배제 제외를 끝내 단행하면 지소미아 (GSOMIA)가 보복 수단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일본 화이트리스트 배제가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지소미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일본은 8월 7일 이를 공포할 예정이며, 28일 전면 시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지소미아는 영어 General Security of Military Information Agreement의 약자이며, 영어약자로는 GSOMIA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친밀한 관계에 있는 나라들 간에 비밀 군사 정보를 공유하는 것입니다.


한국과 일본은 박근혜 정부 시절인이 지난 2016년 지소미아 협정을 체결했습니다.


이명박 정부 때도 지소미아 체결 직전까지 갔으나 한국 내 반대 여론으로 무산됐습니다.


이런 가운데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화이트 리스트)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하면 우리 정부도 대응을 강구할 수밖에 없으며, 이에 따라 한일안보 협력의 틀즉 지소미아를 재검토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강 장관은 화이트 리스트 배제 일본 각의 결정을 하루 앞둔 이 날 오전 방콕 센타라 그랜드호텔에서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과 외교장관 회담을 가진 뒤 언론과 가진 기자화견에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 유지 여부와 관련한 취재진 질문에 대해 "일본 각의에서 화이트 리스트 제외결정이 나온다면 우리로서도 필요한 대응 조치를 강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일본이 수출규제 조치의 원인으로 안보상 이유를 거론한 만큼 우리도 한일 안보의 틀을 검토할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출처:YTN뉴스 유튜브채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