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여행필수품]하나카드 트래블로그체크카드 발급 방법 및 출금 방법 이용후기

안녕하세요 김씨네 인간극장입니다.

오랜만에 해외여행을 다녀와서인지 블로그 글을 쓰기 시작했는데 아직도 예전처럼 꼼꼼하게 글을 쓰는 것이 미숙합니다.

그래도 너그러운 마음으로 좋은 정보를 공유해드린다는 것에 스스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오늘 블로그를 통해 여러분께 전해드릴 내용은 베트남 뿐만 아니라 해외여행에서 꼭 필요한 환전을 수수료 없이 무료로 환전, 특히 우리나라에서 발급받은 체크카드로 현지 ATM 기기를 통해 출금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하나머니 어플

하나카드에서 발급해주는 트래블로그라는 체크카드인데요. 저는 기존에 하나은행을 주거래은행으로 이용하고 있어 '하나머니'라는 어플을 사용하고 있었어요. 하나카드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포인트가 쌓이는데 바로 여기 하나머니 어플로 자동으로 차곡차곡 쌓이게 됩니다. 가맹점마다 포인트율은 다르지만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심정으로 포인트를 모으다 보면 요긴하게 현금으로 제 개인 계좌로 송금도 할 수 있답니다.

하나머니 어플을 설치 후 위 화면이 보이면 우측에 있는 트래블로그 메뉴를 터치해주세요!(모바일 버전)

트래블로그 카드 소개 화면

트래블로그 카드 신청을 위해 먼저 체크카드로 신청할 것인지, 신용카드로 할 것인지 선택하면 되는데요. 당연히 환전을 위한 현금출금을 위해서는 체크카드로 신청해야겠죠?

트래블로그 카드 서비스 주요 혜택으로는 환전 시 환율 100%우대+해외결제 시 수수료 면제+해외 인출 시 수수료 면제입니다.

하나 트래블체크카드(좌)와 트래블체크카드(우) 차이점

참고로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와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두 종류가 있는데 좌측에 있는 하나 트래블체크카드는 하나은행 영업점에서 발급해주는 것인데 현장에서 즉시 발급해준다는 장점이 있구요. 다만 국내에서도 체크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데 출금되는 계좌는 원화 결제계좌에서 출금이 되는 시스템입니다.

트래블로그체크카드는 비대면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저와 같이 2~3일 간은 배송될 때까지 다소 소요되는 시간이 있습니다. 하나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는 국내 사용 시 원화 하나머니에서 즉시 차감되는 차이점이 있다고 하니 참고바랍니다.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신청 화면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는 유니온페이와 마스터카드가 있는데요. 유니온 페이는 주로 ATM기기에서 환전한 돈을 출금할 때 사용할 수 있구요. 마스터카드는 가맹점에서 수수료 없이 결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둘 다 신청하기를 선택합니다. 유니온 페이는 연회비 없이 신청 가능하다는 점! 특히 대만,중국,홍콩,마카오,베트남 지역을 여행하실 분들이라면 더더더~ 추천드려요~

트래블로그 마스터카드 신청화면

마스터카드 신청 화면입니다. 유니온페이는 아시아권(대만,중국,홍콩,마카오,베트남)이 주요 사용처였다면 마스터카드는 이보다 더 많은 나라에서 사용이 가능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마스터카드는 일본,유럽,미국,동남아,베트남에서 연회비 없이 카드를 발급받아 가맹점 결제가 가능합니다.

체크카드 발급은 굳이 은행이나 카드사에 연락,방문하여 어렵게 발급받을 필요 없구요. 어플로도 간단히 비대면으로 발급이 가능한데 대신 개인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을 미리 준비해주세요.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디자인

체크카드 발급 시 또 하나의 소소한 재미는 카드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인데요.

위 사진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여권식으로 대한민국이라는 글씨가 새겨진 디자인과 컬러풀하게 디자인된 케리어스티커 디자인 체크카드 두 종류가 있습니다. 저는 여권식보다는 알록달록 컬러풀하게 제작된 체크카드를 선택하였습니다.

카드 신청했던 시점이 여행 2주 전이었어요. 조금 여유있게 카드를 신청해두었구요. 조급하게 발급 신청할 경우 초조하게 기다릴 수 있어서 사전에 발급 신청하였습니다. 

트래블로그체크카드 실물 사진

쨔~잔!

트래블로그 체크카드가 동시에 도착했어요. 생각보다 빠르게 도착했네요. 신청한지 2영업일 만에 직장으로 배송되었어요. 체크카드를 받으니 '드디어 여행을 떠나는구나' 라는 실감이 나더라구요~

왼쪽이 마스터카드,오른쪽이 유니온페이 체크카드 사진입니다.

베트남 동 환전을 위한 충전하기

카드까지 발급이 되었다면 총알을 장전해야겠죠?

하나머니 어플로 가서 '무료환전' 메뉴를 선택한 후 환전하고자 하는 국가를 선택하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보일거에요. 저는 베트남 여행을 갈 예정이니 베트남으로 선택하고, 하나은행 표시에 있는 원화를 원하는 금액으로 기재하면 됩

동생과 제가 각각 공금을 나눠 환전해두기로 해서 150만원 씩 원화로 충전하기를 누르니 연결된 계좌에서 출금되면서 베트남 동으로 충전이 완료되었어요. 그럼 베트남 현지에서 체크카드 가맹점이라면 충전된 금액만큼 마음껏 결제가 가능하구요. BIDV라는 ATM 기기에서 무료로 출금할 수 있습니다. 

 

BIDV ATM기기

위 사진과 같이 BIDV라는 은행의 ATM기기를 곳곳에서 볼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 말로는 베트남개발은행이라는 뜻으로 베트남의 은행 중 총자산 기준 1위라고 합니다. 하나카드 트래블체크카드에서 파격적인 이벤트를 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는 바로 하나은행이 BIDV의 2대 주주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동생이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출금할 때 200만 동을 넘지 않는 선에서 출금을 하라고 하더라구요. 아마 1회 최대 출금 금액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그래서 여행 마지막 날에는 한시장에서 쇼핑도 하고, 카드 결제가 되지 않는 곳에서 식사를 해야 될 수도 있어 여유있게 190만동 씩 10번 찾기도 했습니다.

구글 지도로 검색해 본 BIDV ATM기기 위치

만약 주변에 BIDV ATM기기 위치를 찾을 수 없다면 구글지도를 통해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저희가 숙박했던 숙소가 시내 중심가에서 많이 떨어진 곳이다 보니 근거리에 ATM기기가 없었거든요. 그래서 그랩을 타고 마사지숍을 나갔던 일행에게 카드를 전달하여 출금을 요청할 수 있었습니다.

황당했던 경험은...마사지숍을 가던 김씨 부인이 BIDV ATM기기 위치를 검색해서 택시 기사에게 양해를 구한 후 돈을 출금하려고 체크카드를 삽입했는데 기기 화면에는 로딩 중이라는 글씨만 써 있게 카드가 다시 나오지 않아 당황했었다고 해요. 다행이 은행 영업시간이어서 창구에 있는 직원 호출하여 문제를 해결하기는 했습니다. 만약 늦은 심야시간에 이런일이 발생되었다면 더더욱 황당했을 것 같아요~ 참~ 해외 여행은 돌발상황이 언제 어떻게 다가올지 예측할 수 없다는...

이상으로 해외여행에서 꼭 필요한 필수품 중 무료 환전을 위한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발급 방법 및 인출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렸어요. 여러분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